eDM 광고 중 뉴스레터, 특히 뭐지 뉴스레터를 선택하는 이유

뭐지 뉴스레터 · 2025년 6월 2일

(대표 이미지) eDM 광고 중 뉴스레터, 특히 뭐지 뉴스레터를 선택하는 이유

이메일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 마케팅, 이른바 eDM 광고는 여전히 탄탄한 ROI를 자랑하는 채널이에요.

그 안에도 다양한 포맷과 종류가 존재하지만, 마케터들은 왜 유독 뉴스레터에 주목할까요? 그리고 그 수많은 뉴스레터 중에서, 왜 뭐지 뉴스레터를 선택할까요?

eDM 광고 중 '뉴스레터'를 선택하는 이유

eDM 광고는 크게 다음과 같은 형태로 나뉘어요.

- 단독 프로모션 메일 (브랜드 자체 발송)
- 리타겟팅 메일 (브랜드 자체 발송)
- 뉴스레터 (브랜드 자체 발송 / 협찬 및 광고)
- 제휴사 리스트 광고 (데이터베이스 기반 대량 발송)

eDM 광고의 종류가 궁금하다면, eDM 광고란? 이메일로 소통하는 디지털 마케팅 전략↗ 아티클을 참고해 보세요.

왜 뉴스레터인가

왜 뉴스레터인가

위의 다양한 eDM 광고 종류 중 뉴스레터 광고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각광받고 있어요.

1. 구독 기반: 관심 있는 구독자에게만 도달

뉴스레터는 사용자가 자발적으로 구독한 콘텐츠예요. 사용자의 관심과 신뢰가 있는 상태에서 콘텐츠와 광고를 함께 소비하기 때문에 광고 수용도가 높아요.

다른 광고는 타겟을 별도로 설정하여 발송해야 하지만, 뉴스레터는 구독층이 명확하기 때문에 별도로 타겟을 설정하지 않아도 타겟을 설정한 것과 동일한 효과를 볼 수 있어요.

또한 뉴스레터를 통해 광고를 집행할 경우, 광고 내용 역시 구독자들의 관심 분야와 연결되어 있기에 다른 매체보다 광고 효과가 더 뚜렷하게 드러날 수 있어요.

물론 광고를 집행할 뉴스레터의 성격이 광고 내용의 성격과 동일해야 하겠죠?

2. 정기성: 콘텐츠와 광고가 녹아들어 노출

뉴스레터는 주기적으로 발송되며, 기존 뉴스레터 콘텐츠 포맷에 익숙한 독자에게 자연스럽게 녹아들어 광고가 노출돼요. 과고가 콘텐츠 일부처럼 녹아있어 광고라는 거부감 없이 받아들여지는 효과가 있어요.

다른 매체에서는 광고라는 거부감이 드러나 광고 효과를 100% 이뤄내지 못했다면, 뉴스레터 광고는 광고라는 거부감을 크게 줄일 수 있기에 광고 효과가 더 뛰어나요.

정기적인 콘텐츠인 만큼, 대부분의 구독자는 뉴스레터를 자신만의 루틴에 맞춰 항상 읽어요. 마치 좋아하는 유튜버를 구독해 두고 새로운 영상이 올라올 때마다 알림을 받아 챙겨보는 것처럼요. 뉴스레터 광고는 광고 노출과 집중도를 더욱 늘릴 수 있어요.

3. 깊은 관계: 브랜드 문맥과의 연결

뉴스레터는 단순한 정보 전달을 넘어, 독자와의 관계를 맺는 채널이에요. 이 안에서 노출되는 광고는 콘텐츠에 맞춘 문맥형 광고로 소비됩니다. 이는 일반적인 디지털 배너보다 훨씬 높은 클릭률과 전환율로 이어져요.

대부분의 뉴스레터 구독자는 오랜 기간동안 구독하고 항상 챙겨봐요. 뉴스레터를 신뢰하고 좋아하기 때문인데요, 이를 브랜드에서는 잘 활용하여 뉴스레터의 신뢰도를 우리 브랜드에게까지 가져올 수 있어요.

뉴스레터의 구독자에게 맞는 광고를 집행한다면 단순한 광고 집행으로 끝나는 게 아닌, 브랜드를 사랑하는 고객을 유치할 수 있는 큰 기회가 돼요.

뉴스레터 광고 중 '뭐지 뉴스레터'를 선택하는 이유

1. 고정독자층의 몰입력

뭐지 뉴스레터는 매주 독자들이 직접 열어보고 기다리는 콘텐츠예요. 특히 IT, 개발, 디자인 등에 관심이 많은 구독자들이 주요 독자층으로 구성되어 있어, 실행력이 높은 타겟에게 도달할 수 있어요.

특히 뭐지 뉴스레터는 IT에 관련이 있는 구독자가 91% 이상이고, 지금까지의 구독 해지율이 3% 미만으로, 독자층이 더욱 뚜렷하여 다른 뉴스레터와 광고 매체 대비 더 효과적으로 광고를 집행할 수 있어요.

구독자 성별, 연령대, 소속 비율 그래프

구독자 성별, 연령대, 소속 비율 그래프

2. 광고 포맷의 신뢰감과 자연스러움

뭐지 뉴스레터의 광고는 단순한 배너나 팝업처럼 단절된 요소가 아니예요. 콘텐츠 흐름 안에 자연스럽게 녹아들도록 편집되어, 독자들은 광고도 정보로 인식해요. 이로 인해 CTR(클릭률)과 CVR(전환율)에서 평균치를 상회하는 성과를 달성할 수 있어요.

또한 광고주가 기획한 광고를 그대로 집행하지 않고, 뭐지 뉴스레터의 성격에 맞게 수정을 제안드린 후 반영하여 집행하기에 구독자들의 느끼는 신뢰도가 더욱 높아요. 뭐지 팀은 브랜드의 핵심 메시지를 뉴스레터 스타일에 맞춰 풀어내는 콘텐츠형 광고를 기획하고 설계해 드리기에 단순 노출이 아닌 좋은 광고 효과를 위한 부분까지 함께 고민해 드립니다.

그리고 단순한 아티클 광고만 가능한 게 아닌, 단독 발송 광고나 협의를 통한 다양한 방식의 광고 또한 가능하기에 광고주와 구독자 모두가 win-win할 수 있는 광고를 집행할 수 있어요.

3. 검증된 수치와 피드백

무엇보다 중요한 건 데이터와 성과예요. 뭐지 뉴스레터는 광고 캠페인 종료 후 오픈율과 클릭률 등 정량적 결과를 투명하게 정리한 광고 집행 보고서를 전달해 드려요. 또한 구독자 반응까지 제공하므로, 단발성 광고가 아닌 장기적 브랜드 구축에도 효과적이에요.

뭐지 뉴스레터의 평균 열람률은 70%대이고, 광고가 담긴 광고 뉴스레터의 평균 열람률은 60%대예요. 또한 광고의 평균 전환율(클릭률)은 약 10%이고, 광고가 담긴 광고 뉴스레터의 평균 구독자 만족도는 5점 만점에 4.3점으로 광고임에도 상당히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어요.

광고 내용을 잘 설계한다면 뭐지 뉴스레터에서의 광고 집행을 통해 더 높은 수치를 얻어갈 수 있어요. 물론 광고 내용이 적절치 않다면 평균보다 낮은 수치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뉴스레터 평균 열람률, 광고 뉴스레터 평균 열람률, 광고 평균 전환율(클릭률), 광고 뉴스레터 구독자 평균 만족도

뉴스레터 평균 열람률, 광고 뉴스레터 평균 열람률, 광고 평균 전환율(클릭률), 광고 뉴스레터 구독자 평균 만족도

4. 광고 집행 과정의 전폭적인 지원

뭐지 뉴스레터는 광고주에게 단순한 광고 지면 제공을 넘어서, 브랜드 메시지가 독자에게 제대로 전달되도록 맞춤형으로 기획하고 전폭적으로 지원해요. 내용 수정부터 배치, 발송 타이밍까지 세심하게 지원하며, 광고 후엔 리포트와 수치를 정리한 리포트도 제공해 드려요.

광고 집행 내용 수정은 광고일 직전까지 수정해 드리고, 급박한 광고 일정은 빠르게 집행 과정을 도와드리는 등 최대한 광고 집행 과정이 매끄럽도록 도와드리고 있어요.

지금까지 광고를 집행하셨던 광고주분들의 높은 만족도와 재집행률이 이를 증명합니다. 광고주분들의 피드백을 아래 이미지를 통해 확인해 보세요.

대표적인 광고 대행사 매니저님 2분의 긍정적인 피드백

대표적인 광고 대행사 매니저님 2분의 긍정적인 피드백

마케터라면 뉴스레터, 그리고 '뭐지 뉴스레터'를 고민할 타이밍

광고가 넘쳐나는 지금, 사람들은 점점 더 신뢰할 수 있는 채널을 찾아가요. 뉴스레터는 그중 하나의 해답이에요. 그리고 뭐지 뉴스레터는 정보와 광고 사이의 균형을 가장 잘 이해하고 실현해낸 팀입니다.

타겟을 정확히 겨냥하고, 자연스럽게 메시지를 전달하고, 더 나은 광고 효과까지 확보하고 싶다면 뉴스레터 중에서도 뭐지 뉴스레터를 선택해 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