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프로그램 홍보, 타깃 도달, 전환율까지 - 출판사가 뉴스레터 광고를 여러 번 집행한 이유

뭐지 뉴스레터 · 2025년 9월 22일

(대표 이미지) eDM 광고란? 이메일로 소통하는 디지털 마케팅 전략

"여러 매체와 협업해 보았지만 이렇게까지 세심하게 신경써 주시는 경우는 흔치 않습니다. 구독자에게는 알찬 레터이고, 협업 브랜드에게는 든든한 파트너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 출판사 마케팅 담당자님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출판사에서 뭐지 뉴스레터를 선택하고 지속적으로 함께 협업 광고 캠페인을 진행해 왔어요.

광고주이신 출판사의 마케팅 담당자님께 왜 뭐지 뉴스레터를 지속적으로 선택하셨는지, 그리고 그 과정은 어떻게 느끼셨는지를 인터뷰로 여쭈어 보았어요.

뭐지 뉴스레터는 B2B/B2C 서비스, IT툴, 컨퍼런스, 부트캠프, 이커머스 등 다양한 분야의 광고를 진행해오고 있는데요, 오늘은 교육/출판 분야인 출판사의 성공 사례를 살펴보고자 해요.

타깃 독자와 맞닿은 채널, 그래서 선택한 뭐지 뉴스레터

광고주는 개발 입문자나 IT에 관심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 프로그램을 홍보하기 위해 적합한 채널을 찾던 중 뭐지 뉴스레터를 발견하고 광고를 요청해 주셨어요.

"구독자 대부분이 IT에 관심을 가지고 최신 트렌드와 이슈를 다루는 점에서 저희 프로그램의 타깃층과 맞닿아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사실 컨택을 드린 후에야 뭐지 뉴스레터의 히스토리와 운영 과정을 꼼꼼히 살펴보게 되었는데, 운영진분들의 꾸준한 노력이 느껴져 인상 깊었어요."

뭐지 뉴스레터는 IT 뉴스레터인 만큼 IT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 대부분 구독하고 있으며, 오랜 기간 구독자와의 신뢰도질 좋은 아티클 제공을 위해 노력하며 운영해 왔기에 보다 높은 광고 효과를 이끌어낼 수 있어요.

함께 고민하는 캠페인, 광고주 입장에서 느낀 협업 경험

"집행 과정에서 적극적으로 의견을 주시는 점이 특히 인상 깊었습니다. 구독자들이 부담 없이 받아들일 수 있는 방법, 더 좋은 효과를 낼 수 있는 방식 등을 편하게 제안해 주셔서 늘 마음 깊이 감사하고 있어요."

"광고를 맡기면 가장 잘 보이는 위치에 빠르게 노출될 수 있도록 세팅해 주셨습니다. 다들 그렇겠지만 저 역시도 제가 선보이는 것들에 애정이 깊은 편인데, 어떻게 하면 더 진심을 담아 전달할 수 있을지 고민해 볼 기회가 되었습니다. 구독자의 시선을 사로잡는 일은 '뭐지 뉴스레터'가 잘 해결해 주시니까요."

뭐지 뉴스레터는 단순히 광고를 집행해 주는 것을 넘어, 더 좋은 광고 효과를 위해 함께 고민하고 더 나은 방안을 제안드리고 있어요.

광고 담당자가 처음부터 끝까지 책임지고 모든 과정을 함께하며, 광고 아티클의 단어 하나하나까지 높은 광고 효과 획득을 위해 함께 고민하고 솔루션을 제안해 드려요.

광고 이후 확인한 효과와 수치, 그리고 세심함

높은 열람률

"다른 뉴스레터와 비교했을 때 열람률이 특히 높았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일지 계속 고민해 보았는데, 뭐지 뉴스레터는 항상 사용자 경험을 중시하는 방향의 제안을 해 주시더라고요. 그런 세심함이 쌓여 지금처럼 구독자 신뢰도가 높은 매체가 된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협업하며 늘 많은 것들을 배워 가고 있습니다."

"또한, 타깃팅이 정말 잘 맞는다고 느꼈습니다. 콘텐츠의 톤앤매너도 깔끔해서 개인적으로도 만족스러웠습니다."

뭐지 뉴스레터는 구독자 신뢰도가 높은 뉴스레터 서비스로, 구독자분들께서 구독 후 메일을 받아도 그냥 담아두지 않고 읽어보시기에 열람률이 높게 나타나고 있어요.

광고 집행 보고서

광고 집행이 끝나면 뭐지 뉴스레터는 광고 집행 보고서를 작성하여 광고주 및 광고 대행사에게 보내드리고 있어요.

메일로 단순히 수치만 공유하는 것을 넘어 광고 집행 결과를 보다 체계적으로 문서를 통해 전달드리며, 광고 대행사일 경우에는 광고주에게 광고 집행 내용을 알려드릴 때 광고 집행 보고서를 통해 조금 더 편하게 보고할 수 있도록 자세한 내용을 담아 제공해 드리고 있어요.

계약 정보, 광고 발송 시간, 발송 대상자 명수, 열람 명수(열람율), 구독자 만족도(5점 만점, 뉴스레터 하단 투표 결과), CTR 등 자세한 내용을 담고 있어요.

이런 광고 집행 보고서와 관련하여 담당자님께서는 아래와 같이 말씀해 주셨어요.

"광고 효과와 소통 과정 모두 만족스러웠고, 집행 후 전달해 주시는 보고서 역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 개인적으로도 얻는 바가 많아서 가능하다면 좋은 인연으로 오래 이어가고 싶어요."

지금 광고를 고민하고 있으시다면

"여러 매체와 협업해 보았지만 이렇게까지 세심하게 신경써 주시는 경우는 흔치 않습니다. 구독자에게는 알찬 레터이고, 협업 브랜드에게는 든든한 파트너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저 역시 함께 일하는 경험을 통해 시야를 넓힐 수 있었습니다."

뭐지 뉴스레터는 단순한 광고 발송 매체가 아니예요. 타깃을 정확히 알고 있고 콘텐츠를 진정성 있게 다루며 광고주와 구독자 모두의 경험을 함께 고민하는 브랜드의 광고 파트너예요.

진정성 없는 단순 클릭수가 아닌 제대로 전달되는 콘텐츠브랜드 신뢰도를 높이길 원한다면, 지금 뭐지 뉴스레터와 함께 eDM 광고를 시작해보는 건 어떨까요?